본문 바로가기

동물 상식

토끼 키우는 방법, 토끼의 행동 언어🐇

토끼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 지난 포스팅에 이어 토끼를 키우는 방법과 토끼의 행동 언어에 대해 알아보자.

 

▶️토끼의 특징, 습성, 번식, 성격, 수명

 

토끼의 특징, 습성, 번식, 성격, 수명, 토끼의 다리

많은 애니메이션 캐릭터(ex. 주토피아의 주디)의 모티브가 되는 토끼의 특징과 습성, 번식, 성격, 수명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또한, 토끼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토끼의

taxrhdqndoing11.tistory.com

 

 

토끼 키우는 방법

토끼 사육 물품

1. 케이지

토끼 전용 케이지를 구매하면 된다. 토끼는 점프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높은 케이지를 선택하고, 발이 약한 토끼를 위해 바닥이 평평하거나 틈이 촘촘한 케이지로 구매하기 바란다.

토끼는 땅을 파는 습성과 활동성이 좋기 때문에 바닥이 단단하고 넓은 케이지로 마련해야 한다.

 

2. 바닥재

짚이나 건초로 된 바닥재를 깔아주면 토끼에게 포근함을 느끼게 해주는 쿠션 역할을 하게 되거나, 배고플 때 먹는 비상식량이 될 수 있다.

티모시 건초 매트의 경우 발이 약한 토끼의 발바닥에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위생적이며 안전하다. 하지만, 토끼가 뛰어다니면 시끄럽다는 단점이 있다.

집이나 건초가 아닌 담요나 패드같이 부드러운 이불을 깔면 발이 약한 토끼에게 부담이 되지 않지만, 토끼가 뜯어먹을 경우에 이불의 합성 섬유가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다.

 

3. 화장실

토끼는 깔끔한 동물로, 한 곳에서만 배변활동을 하기 때문에 배변훈련이 가능하다. 케이지가 크다면 구석에 화장실을 만들고, 화장실은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

 

4. 물통과 건초통

토끼가 물과 먹이를 섭취할 수 있도록 물통과 건초통을 준비해줘야 한다. 물은 매일 갈아줘야 하며, 건초통은 토끼가 밥먹다가 뒤집지 않도록 어느 정도 무게감이 있는 것으로 준비해줘야 한다.

 

토끼 옆모습

 

토끼 키울 때 주의사항

1. 집 안의 전선 코드

토끼를 키울 때 케이지 밖으로 꺼냈을 때, 토끼의 갉아먹는 습성으로 인해 전선을 갉아먹을 수 있다. 전선을 갉아먹게 되면 감전이 되어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케이지 밖으로 꺼낼 때에는 전선 코드들을 정리해주거나 코드들이 없는 안전한 곳에 꺼내주어야 한다.

 

2. 케이지는 항상 건조하게

토끼는 습기에 매우 취약한 동물이다. 케이지 안에 습기가 있다면, 토끼는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 있다. 바닥재를 자주 교체해주면서 습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줘야 한다.

 

3. 목욕은 시키면 안 된다.

토끼를 목욕시키면 죽을 수도 있다. 토끼는 냄새가 나지 않기 때문에 굳이 목욕을 시키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뭔가가 묻어 닦아줘야 한다면, 절대로 목욕시키지 말고 물티슈나 수건으로만 살짝 닦아주어야 한다.

 

이불 위의 토끼

 

토끼의 행동 언어

슈퍼맨 자세

토끼가 고개를 들고 네다리를 쭉 뻗은 자세를 슈퍼맨 자세라고 하며, 이와 비슷하게 앞다리를 뻗고 뒷다리를 가지런히 모아 옆으로 내민 자세를 인어공주 자세라고 한다. 이 자세는 천적이 다가왔을 때 바로 도망갈 수 없는 자세로, 현재 경계할 필요가 없어서 아주 편안한 상태를 뜻하는 자세다.

 

빙키 자세

토끼의 네발이 땅에서 동시에 떨어지면서 점프하고, 착지할 때 하체가 살짝 비틀어지는 자세를 빙키 자세라고 한다. 빙키자세는 하체가 살짝 틀어져서 트위스트 자세라고도 불리며, 매우 신났을 때 나타난다.

토끼가 매우 신났다면, 빙키 자세와 지그재그로 달리거나 꼬리를 흔들기도 한다.

 

갑자기 옆으로 픽 쓰러짐

토끼가 잘 있다가 갑자기 옆으로 픽 쓰러지는데, 이 모습을 보고 어디가 아픈 게 아닐까 걱정되지만, 사실이 행동은 아파서가 아니라 기분이 좋고 편안할 때 나타나는 특이한 행동이다.

 

다리 주위를 빙글빙글 돎

토끼가 주인의 다리 주위를 빙글빙글 돈다면, 놀아달라는 뜻이다. 주로 다리 주위를 빙글빙글 돌며, 가끔 다리를 붙잡거나 코로 다리를 건들기도 한다.

 

스텀핑

토끼가 뒷다리로 바닥을 쿵 세게 치는 행동을 스텀핑이라고 한다. 현재 상황이 불편하거나 경계심을 느낄 때 스텀핑을 하게 된다. 낯선 사람을 만나 경계하거나, 천적을 만났을 때 스텀핑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