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상식

강아지 코가 건조해진 이유(강아지 코가 말랐어요ㅠ)

개요

강아지의 코는 촉촉해야 건강하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촉촉한 강아지 코가 건조해졌다면 그 이유가 뭘까?

강아지의 코는 여러가지 이유로 건조해진다. 건강에 이상이 생겼거나 환경 변화, 아니면 다른 이유로 건조해질 수 있다.

 

강아지의 코가 촉촉한 이유

강아지의 촉촉한 코는 건강하다는 상징이다. 강아지의 코가 촉촉한 이유는 콧속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 때문인데, 이 점액은 코의 표면을 촉촉하게 만들어 냄새를 감지하고,  주변환경의 습도 변화와 온도와 같은 정보를 수집하는데 도움을 준다.

 

담요를 덮고 있는 스패니얼 강아지 코

 

강아지의 코가 마르는 이유

그렇다면, 강아지의 코가 건조해진 이유는 뭘까?

강아지의 촉촉한 코는 건강함의 상징이지만, 하루 24시간 내내 촉촉한 것은 아니다. 건조한 실내 환경이나 건강상의 이유, 그 외의 여러 원인에 의해 건조해질 수 있다.

 

실내 난방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는 히터 같은 난방 기구로 인해 실내 환경이 건조해지면서 강아지의 코가 건조해질 수 있다.

또, 추운 날씨 때문에 강아지가 히터 근처에서 활동하거나 잠을 자게 되면 코가 건조해진다.

단순히 난방으로 인해 코가 건조해진 것으로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강아지에게 너무나 건조한 환경일 수 있으니 가습기나 공기청정기, 환기를 통해 실내 환경의 온도나 습도를 조절해줘야한다.

 

자고 일어나서

방금 자고 일어난 강아지의 코는 자는 동안 건조해진다. 그 이유는 깨어있을 때 혀로 코를 핥던 강아지가 혀로 코를 핥지 않아서다. 단순히 자는 동안 특정 행동을 하지 못해 일시적으로 발생한 현상으로, 잠에서 깨고 활동하다 보면 원래대로 촉촉해진다.

 

알레르기

강아지가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 코가 마르는 증상을 보일 수 있다. 특히 코가 마르는 알레르기는 '플라스틱 알레르기'가 있어서 나타날 수 있다. 또는 여름철에 뜨거운 햇볕을 오래 쬐고 있는 것도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코가 마를 수 있다.

 

탈수

강아지의 몸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 코가 마르게 된다. 강아지가 물을 많이 마시는 데도 코가 건조하다면 탈수 증상일 수 있다. 활동 후 일시적으로 발생한 탈수가 아니라 설사나 구토, 잇몸이 마르거나 무기력함, 고열 등 여러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건강상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으니 동물병원에 데려가 진료를 받아보기 바란다.

 

노화

강아지가 노화가 진행되면서 콧속의 분비샘 기능이 떨어져 분비액이 감소하며 코가 건조해진다. 노화로 인해 발생한 현상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면역력이 약해져 탈수 증상이 나타난 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